반려 생활

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- 강아지 사람음식

미쓰 독 러버 2020. 10. 2. 20:38

 

강아지가 먹으면 안 되는 음식 - 강아지 사람음식

몇 년 전에 반려견에게 전복죽을 먹인 적이 있다. 전복죽이 기름지다는 걸 잊고 있었다. 많은 양을 먹인 것도 아니었는데 췌장염에 걸려버렸고, 나의 무지로 강아지를 잃을뻔했다. 그 이후 끊임없이 의심하고 질문하게 되었다. 이 음식은 먹여도 될까? 먹으면 해로운 거 아닐까?  려견을 가족으로 생각한다고 해서, 무턱대고 사람이 먹는 음식을 강아지에게 먹이면 위험할 수 있다. 의외로 생각지도 못했던 음식이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것도 있기 때문이다.

반려견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?

 

 

 


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- 강아지 사람음식

1. 초콜릿

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콩의 성분중 테오브로민(Theobromine)이 강아지에게 치명적 일수 있다.

구토, 설사, 탈수현상, 심장박동이 빨라지고, 발작, 떨림 등이 일어나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.

 

2. 커피, 티 등 카페인 포함 식품

초콜릿과 마찬가지로 카페인 또한 강아지에게 해로운 성분으로 절대 피해야 한다.

 

3. 포도, 건포도

포도, 건포도는 강아지에게 위험한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고 작은 양이라도 위험 있으며, 심할 경우 3~4일 이내에 사망할 수도 있다.

 

4. 양파, 마늘

양파, 파, 샬롯, 마늘의 독성이 개의 적혈구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고, 빈혈, 위장염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. 

마늘은 양파에 비해 5배나 강하다고 하니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.

섭취 후 며칠간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무기력, 피로감, 혈뇨 등이 나타낸다.

 

 

 

5. 알코올

개의 신장과 간은 알코올의 분해하는 대사능력이 인간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며, 대사성 산증(metabolic acidosis)으로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다. 작은 양이라도 치명적일 수 있다.

심각한 중추 신경계 이상, 저체온증, 구토,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고, 심할 경우 혼수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. 

 

6. 우유, 유제품

개에게는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하여 우유, 유제품을 잘 소화해내지 못한다.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, 고지방의 유제품은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다.

잦은방귀, 구토,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.

 

7. 아보카도

아보카도의 페르 신(persin)이라는 성분은 개에게는 해로운 독성물질이다.

설사, 구토,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 증상 등이 있을 수 있다.

 

8. 자일리톨 (인공 감미료)

인슐린 분비를 유발하여 저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다. 아주 소량이라도 위험할 수 있으며, 치명적인 급성 간질환이나 혈액 응고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.

무기력, 구토, 방향감각 상실, 발작 등을 일으킬 수 있다.

 

 

 

9. 마카다미아

마카다미아를 비롯한 일부 견과류는 개에게 독이 될 수 있다. 간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, 견과류에 포함된 높은 지방이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다.

대부분의 증상은 12시간 이내에 생기며, 떨림, 구토, 설사, 무기력, 발열 등이 일어날 수 있다.

 

10. 날 고기, 날 생선, 날 계란

생식이 건강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하는 의견들이 많으나, 박테리아나 기생충이 생식의 가장 큰 문제일 것이다. 살모넬라균등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.

 

11. 과일 씨

감, 복숭아, 자두, 체리 등의 씨에는 시이 안 화물이란 독성이 들어있다. 이 독성이 강아지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을 뿐 아니라, 씨를 삼켰을 때 장이 막히는 경우도 있다. 심한 경우 수술로 제거하기도 한다.

 

12.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

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나트륨 이온 중독을 유발하고, 심한 갈증과 배뇨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. 소금은 장기적인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소금을 멀리한 식단을 구성해야 한다.

 

13.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 과자, 케이크, 사탕, 단 음료

설탕은 사람한테 안 좋은 것처럼, 개에게도 좋지 않다. 비만, 충치, 당뇨병 등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.

 

 

 

14. 사람이 복용하는 약, 비타민

강아지에게 절대 사람 약을 먹이면 안 된다. 어떤 강아지가 바닥에 떨어져 있던 진통제를 주어 먹고 결국 무지개다리를 건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. 특히 진통제, 감기약 등은 개를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으니 정말 주의해야 한다.

 

이외에도 기름진 음식, 효모빵, 생감자, 익힌 뼈, 후추 등의 식품도 당신의 반려견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. 만약 위의 음식을 먹고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, 바로 병원으로 데리고 가야한다.


사람들이 음식을 먹을 때, 식탁 건너편에서 애처로운 눈빛을 보내고 있는 강아지를 본 적이 있을 것이다. 그 불쌍한 표정의 얼굴을 보면서 거절한다는 건 정말 쉽지 않다. 그렇다고 해도 음식을 나눠주지 않는다고 죄책감을 느낄 필요가 없다. 더욱이 그 음식이 내 강아지를 아프게 할 수 있다면 더욱더 그럴 것이다.